한솔아카데미 로고

  • 시험정보
  • 수강신청

    2026년 강의오픈

  • 교수소개
  • 교재안내
  • 학습게시판
  • 나의강의실
고용보험환급
학습게시판

학습Q&A

HOME>학습게시판>학습Q&A

글보기
제목
24년도 2회 6번문제
질문유형 온라인강의 >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종합반 > 강희중
글쓴이 양*호 등록일 2026.06.22 답변상태 답변완료
  • 칸막이벽 열량 구할때 동쪽하나의 열량만 구했는데

    나머지 북쪽과 남쪽 칸막이도 같이 구해서 답을 쓴다면 오답처리가 될까요?

     

  • 강희중 |(2026.06.22 18:57)

    네, 안녕하세요.

     

    23년 2회 6번 부하 계산문제에서

    해당 문제는 남쪽과 북쪽은 인접실로 주어지고 상당온도차표의 내벽온도차는 복도를 의미하므로 남쪽과 북쪽을 계산하였을 때 오답이 됩니다.

    물론 내벽온도차를 특정하지 않았으니 복도와 인접실 모두를 내벽으로 볼수도 있지 않냐는 의견을 제시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인접실의 온도를 특정하지 않으면 같은 온도로 공조하는 실로 보는 것이 관례이기 때문에 오답처리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도면에서 복도측을 칸막이로 특정한 것과 ②항을 칸막이벽 및 문으로 특정한 것이 출제자 의도가 인접실은 무시하고 계산하라는 의도가 될 수 있습니다.

    저도 여러 문제풀이를 하고 있지만 이렇듯 오해석으로 인한 오답을 많이 내곤 합니다.

    이런 경험을 토대로 실전에서는 좀 더 확실하게 출제자 의도대로 풀이하는 능력을 키워나가시면 됩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언제든 질문 바랍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