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안녕하세요~
1) 송풍기 풍속을 적용할 때
송풍기가 흡입하여 일정속도로 밀어 내야하는 모든 힘을(=축동력) 송풍기 전압이라고 합니다.
'송풍기 전압=송풍기 정압+송풍기 동압'에서
여기서 동압은 송풍기에서 풍속을 내는 힘으로 출구 토출 장방형 덕트의 풍속과는 다소 차이가 납니다.
따라서 송풍기 전압식에서는 송풍기 풍속을 적용하여 동압을 구해야 합니다.
예외는 있습니다.
만약 송풍기 출구 풍속 조건이 없다면 그때는 토출풍량과 토출 장방형덕트의 면적으로 속도를 계산해서 적용해야 하는 문제일 수 있습니다.
극히 일부 문제이지만 전손실을 정압으로 하는 출제자 입장에서는 속도조건을 주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덕트의 전손실을 정압으로 하여 동압을 구하지 않고 계산하는 문제도 극히 일부이지만 간혹 있습니다. (솔직히 이 경우는 수험자가 판단하기 힘든 조건이므로 동압을 구할 수 있다면 동압을 구해 덕트 전손실인 전압에서 동압을 빼 정압을 구하는 것으로 일단 학습하시기 바랍니다.)
2) 덕트 실풍속을 적용하는 경우
분기부나 굴곡부에서의 국부저항손실은 해당 구간 실풍속으로 계산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때는 해당 구간의 실풍속을 구하여 계산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풍량과 풍속을 원형덕트인 선도에서 구했다 하더라도 분기부나 굴곡부가 장방형 덕트의 조건이라면 장방형 덕트의 해당 구간 실풍속을 계산하여 국부저항손실 계산식에 적용해야 합니다.
시험이 몇 일 남지 않았네요. 많이 긴장되시고 걱정되시기도 하시겠만 침착하게 해당 문제들을 잘 풀어내시어 합격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