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 시험정보
  • 수강신청
  • 교수소개
  • 교재안내
  • 학습게시판
  • 나의강의실
고용보험환급
학습게시판

학습Q&A

HOME>학습게시판>학습Q&A

글보기
제목
실기 18년도 질문입니다
질문유형 기타문의 > 기타사항
글쓴이 권*열 등록일 2024.07.08 답변상태 답변완료
    1. 18-2-6-(2) 방위별 난방부하를 구하라 하였으니 서쪽 외벽과 유리창 부하를 구한 후 합산하여 방위별 난방부하를 구하는 것은 틀릴까요?

     

    2.18-3-11 d’-E-d 의 배관과 펌프의 용도는 무엇이고 왜 여긴 유량이 2차펌프보다 2배가 되는지 궁금합니다.

     

    1. 18-3-13-(2)

    질문1. 19-3-9번 문제에서 난방 송풍량 계산은 현열이 아닌 전열을 이용한다고 하셨는데 여기선 현열만을 이용하여 취출공기온도를 구하였습니다. 두 문제에서 전열과 현열을 다르게 적용하는 이유를 좀 알려주세요.

     

    질문2. 습공기 선도를 그리는 문제는 출제 의도상 용량을 구할 때 엔탈피를 이용해야 된다고 배운 기억이 있습니다. 이 문제 해설에는 가열기용량계산시 특별한 단서가 없으면 온도차를 이용해야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어떤 방식이든 오차가 있더라도 정답이 될까요? 아님 여기선 가능하면 온도차를 이용해야 할까요? 그럼 습공기 선도를 그리는 문제에서 엔탈피와 온도 이용을 구분하는 기준이 있으면 가르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강희중 |(2024.07.21 00:22)

      18-2-6-(2)

     방위별 난방이니 서측 외벽과 유리창을 합하는 것이 맞습니다. 

     본 교재를 외벽과 유리창을 합산 값으로 최종값을 수정하겠습니다.

     (합한값으로 나와야 되는 일부 문제들이 개별답으로만 설명되어 있어 확인하고 수정 중에 있습니다)

     

      2.18-3-11 

     2차 펌프는 d-d' 라인(공조기 A,B,C)의 수량을 담당하고 E에 있는 펌프는 변화되는 전체 순환량을 당당하게 됩니다.

     공조기에 흐르는 수량은 각각의 부하 변동에 따라 2방 밸브가 제어되어 유량이 변화하게 되는데 원활한 순환을 위해 각 2차펌프와 주라인의 펌프를 별도로 설치하게 됩니다. 

     

     문제 표에 있는 유량은 다른 라인에서 오는 유량까지 합하여 1500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즉 2차측의 2배가 아닙니다. 

    ※참고) 동영상강의에서는 지적이 되었던 부분 같은데 2차측 펌프 환수 헤더에 있는 배관의 물 흐름 방향이 반대로 헤더쪽으로 들어오는 화살표 방향이어야 합니다.

     

      18-3-13-(2)

      1) 좋은 질문 입니다. 많이 혼동되는 질문이었을텐데요.

     우선 실내 송풍량은 실내 현열부하를 감당하기 위한 송풍량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qs=GCdt 로 계산이 되어지고 일반적인 설계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문제의 유형도 대다수 입니다.

     

    자, 그럼 이론적으로 생각하면

    전열 = 현열 + 잠열이고

     현열은 qs=GCdt, 잠열 qL=Grdx+GCdx 가 되기 때문에 나온적은 없지만 절대습도차 만 주어진다해도 송풍량을 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런 의미로

     엔탈피는 알고계시겠지만 선도상에서 전열과 현열의 합한 값을  표시한 값입니다.

    따라서  GCdt+(Grdx+GCdx)=Gdh로 계산할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Gdh= 실내현열+실내잠열이 되게 송풍량이 계산되어 집니다.

    선도상 작도나 주어진 값의 오차로 

    현열, 잠열, 전열로 송풍량을 구하면 약간 차이가 날 수 있으나 이는 모두 같은 송풍량이 되어야 합니다.

     19-3-9는 엔탈피만 주어졌기 때문에 이 개념을 알고 있는지 묻는 항목이 됩니다. 

     단지 송풍량이 현열로만 계산 될 수 있다고 생각하면 풀수 없는 문제였죠 ^^

     문제로 출제된 적은 없지만 절대습도 만 주어졌다면 이 습도를 해결하기 위해 qL=Grdx+GCdx(실내잠열=송풍량×물의 잠열×절대습도차+송풍량×수증기비열×절대습도차)로 송풍량을 구하게 됩니다.

     

     2)  상기 설명의 응용으로 가열조건에서는 잠열이 없기 때문에  엔탈피로 계산하거나 온도차로 계산하거나 같은 값이라서  어떤 것으로 계산하여도 답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엔탈피로 계산(현열+잠열에서 잠열을 누락할 수 있기 때문에)한다고 강의는 하였지만   가열조건에서는 솔직히 온도차로 구하는 것이 오차가 적기 때문에 저도 온도차로 구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두 조건이 다 있다면 좀 더 정확한 값으로 계산할 수 있는 식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런 경우 어떻게 계산하여도 답으로 인정합니다.

    이 부분을 구분한다면(의미는 없습니다) 습공기 선도를 작도하여 표시하는 문제는 엔탈피를 반드시 표시해야 하기 때문에 엔탈피로 구하시는 것이 원칙이라 생각하시고(물론 온도값도 찾아야 합니다)

    선도를 참조하여 계산하는 문제는 엔탈피나 온도를 찾은 값을 선도상에 표시하고 그 값을 적용하여 계산하면 됩니다.

     

    결론은 가열기 계산에서는 dh=Cpdt로 엔탈피차 계산이나 온도차 계산이 모두 같은 값입니다. 

     열공하시기 바랍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