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 시험정보
  • 수강신청

    2026년 강의오픈

  • 교수소개
  • 교재안내
  • 학습게시판
  • 나의강의실
고용보험환급
학습게시판

학습Q&A

HOME>학습게시판>학습Q&A

글보기
제목
시험지 작성
질문유형 기타문의 > 기타사항
글쓴이 박*환 등록일 2026.06.18 답변상태 답변완료
  • 실기 시험시 주위 사항

    1. 실기 시험시 계산식 기록안하고 바로 계산하면 감점 사항 입니까?

    2. 열량 계산시 mct / Qc△t/ Wc△t을 구별하여 기록 하여야 합니까?

    3. 시험시 3가지 기록시 추가 기록 또는 2가지를 1나로 기록하면 감점입니까? 

  • 강희중 |(2026.06.18 23:02)

    네, 안녕하세요.

     

    1~2 답란에 풀이과정이 있어야 하며 q=mcdt 같은 공식은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공식을 요구하는 별도 지시사항이 있을 때는 주어진 조건의 기호를 이용하여 공식풀이를 해야 합니다.

    그 이외는 숫자만으로 10×4.2×10=420  이렇게 풀이하시면 됩니다.

    공식이 있다하여 감점사항은 아닙니다. 다만, 교재나 교수들이 사용하는 일반적인 기호가 아닌 자기만의 기호 사용 시 채점감독관에게 자신을 어필하는 부정의 사인으로 오인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응축기 냉각수 열량 구할 때 m W G 등을 사용하여 공식을 써도 되고 그냥 숫자만으로 공식을 쓰신 후 풀이해도 됩니다.

     

    3. 3가지 기록시 각 항에 대해서 하나의 답안으로 인정되기 때문에 2가지를 하나의 항으로 쓰면 하나의 항 기준으로 점수가 부여되고

    하나의 항에 여러 기술을 적었을 때 하나의 오류라도 있으면 그항은 오답이 됩니다.

    따라서

    필답형 서술같은 경우는 간략하게 핵심만 답안으로 작성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브라인의 구비조건 이면

    1. 공정점이 낮으면서 배관에 부식성이 없는 것이 좋다 보다는

     

    1. 공정점이 낮을것

    2. 부식성이 없을 것 (또는 적을 것) 으로 구분하여 답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3가지일 경우 4가지를 써도 첫 항부터 세번째항에 대해서만 채점하며

    그 항에 오답이 있고 네번째 항에 정답이 있어도 네번째 쓴 항은 채점에서 제외되기 때문에 감점이 됩니다.

     

    즉, 3가지 인데 4가지를 썼다하여 감점은 없고 다만 3가지항에 대해서만 채점을 하니 정답일 것 같은 답으로 가지수에 해당하는 것 만 쓰시면 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