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안녕하세요.
1차 시험에서 열관류율 구하는 공식이 나왔었군요.
2차 실기시험에서는 자주 나오며 열관류율을 틀리게 되면 이후 열관류율을 이용하여 계산하는 모든 문제의 항이 오답이라 신중을 기하여 잘 계산해야 합니다.
일부 계산기에서 분모함수 입력제한이 있는에 이때 분모식이 아닌 일반식으로 계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입력 제한을 풀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저도 잘 모르는 부분이어서 다음과 같은 방법을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실기교재 2단원 부하계산 244페이지 28번 기준으로
첫번째
분모식에서 역수로 구하는 방법이있는데
1/23+0.03/1.4+0.13/1.6+0.02/1.4+0.05/0.032+0.01/0.18+1/9=
전체 저항을 구한 값 1.89....에 다시 (역수 함수)xy함수를 이용하여 1.89^(-1) 로 열통과율 값을 구할 수 있으며 이마저도 제한에 걸리면
두번째 다음과 같이 분모식을 사용하지 않고 괄호를 이용하여 일반계산기 처럼 계산하면 제한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1÷(1÷23+0.03÷1.4+0.13÷1.6+0.02÷1.4+0.05÷0.032+0.01÷0.18+1÷9)=
계산기의 사칙 연산으로 괄호안을 하나의 식으로 계산되며 다시 괄호 안도 사칙연산으로 각기 나누기의 셈을 먼저 한 후 더하기의 합을 하는 식으로 프로그램되어 있기 때문에 상기과 같이 계산하면 됩니다.
분모식을 사용하면 실수를 줄일 수 있고 해서 좋지만 열통과율에서는 제한이 걸린다고 합니다. 해서 상기와 같은 방법으로 여러번 계산해도 항상 같은 답이 나올 수 있게 꾸준히 계산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한 번 시도해 보시고 잘 안되는 부분은 계산기 사진과 모델등을 첨부하여 다시 질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