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안녕하세요.
배관의 경우 kS 규격에 있는 배관으로 선정해야 하므로 계산된 값에서 한치수 큰 정해진 배관 규격(15A, 20A, 25A, 32A ...등)을 선택하는 것이고
원형덕트 같은 경우 계산된 원형지름으로 자체 제작이 가능하기도 하지만 선도에서 찾은 원형 덕트를 사각덕트로 환산 할 경우 그 원형덕트에서 사각 덕트 규격을 찾아야 하므로 원형덕트 값을 그대로 사용합니다.
다만, 원형덕트에서 사각덕트환산표에 의해 사각덕트를 구할 경우 원형덕트 규격보다 한 치수 큰 덕트경에서 사각덕트를 선정합니다.
따라서 배관은 교점에서 큰치수 선정, 원형덕트는 교점 그대로 읽어서 선정하면 됩니다.
원형덕트 선정시 교점을 읽는 방법은 구간이 작은 경우 오차가 적어 눈대중으로 선정해도 되나 구간이 크면 오차가 생기므로 보간법을 이용해야 합니다.
여기서 보간법이란 자를 이용하여 교점의 양구간의 길이가 10mm에 그 값의 차이가 100이라면 교점이 아래구간에서 2mm 지점에 있다면 100×2/10 을 하여 아래 값에서 20을 더해 구하는 방법입니다.
시험에서는 구간이 너무 짧아 보간법을 쓰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 보통은 눈대중으로 해도 채점에 영향을 주는 경우가 적습니다.
또한 각 구간의 범위가 함수를 사용하여 점점 줄어드는 경우의 선도에서는 정확도가 떨어지기도 합니다.
열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