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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도 3회 9번 (대한주택) NEW
질문유형 온라인강의 >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종합반 > 강희중
글쓴이 한*아카데미 등록일 2025.06.30 답변상태 답변완료
  • 덕트 마찰저항은 전압이 아닌가요?

    축동력 계산시  정압효율이 주어졌기 때문에

    정압을 (정압=전압-동압) 구한 후 축동력을 구해야 되는 것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 강희중 |(2025.06.30 18:11)

    네, 안녕하세요

     

    네 맞습니다. 잘 알고 계시네요

    덕트의 전손실은 전압손실입니다.

     

    다만, 완벽한 복원은 아니지만 일부 문제에서는 정압을 전 손실로 하는 문제가 일부 있습니다.

    문제에서 전 손실을 정압으로 판단한 이유는 동압을 계산하기 위한 송풍기의 출구속도가 주어지지 않아서 입니다.

    그렇다면 토출 덕트에서 구해야 하는것 아닌가 하시는 분도 있는데 송풍기의 동압인 토출과 토출 덕트에서의 개념은 달라

    의견이 다음과 같이 나뉩니다.

     1)  송풍기 출구속도가 조건이 없으면 동압을 계산하라는 조건이 아니기 때문에 알수 없어 전손실을 정압으로 계산할 수 밖에 없다는 의견과 

     2) 토출 덕트에서라도 구할 수 있다면 동압을 구해서 전압에서 정압을 구해야 한다는 의견입니다.

     

    이는 문제가 공개된다면 파악하여 문제오류 인지 기억오류인지 판단이 되는데 그렇지 못 한 현실 때문입니다.

     

    따라서 한솔에서는 덕트의 전손실은 전압으로 보고 해설하고 있으며 해당 문제는 전손실을 정압으로 본다는 조건으로 임으로 복원하여 해설하였습니다.

     

    결론, 해당 문제처럼 특별하게 정압으로만 해야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덕트의 전손실은 전압으로 하여 송풍기 토출속도 조건이나 토출덕트 속도 조건으로 동압은 계산하여 정압을 구하시기 바랍니다.

     

    여담으로 이런 경우가 발생한 이유로는 실무에서 설계 시 대형의 덕트 시스템에서는 송풍기 출구의 동압은 미비하여 무시하고 전압효율이든이든 정압효율이든 적용하고 여유율을 주면 아무 문제 없기 때문에 해당 논란은 무의미 하다고 봅니다.

    하지만 우리 수험생은 그렇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기술에서 문제의 조건을 좀 더 꼼꼼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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